플리토 영어 번역 알바 후기 :: 봉사활동도 가능 (Flitto)
안녕하세요. 집에서 편하게 할 수 있는 영어 번역 알바를 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보통 번역 알바는 작업량이 정해져 있는데 플리토는 앱과 PC에서 본인이 원하는 만큼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어 번역 앱테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플리토 시작하기
아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 후 모국어와 번역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케이드는 바로 시작할 수 있고, 집단지성에서 번역하려면 5문제 테스트에 통과해야 합니다.
플리토에서 번역하기
플리토에서 번역을 하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① 아케이드
② 집단지성
③ 전문가 번역
하나씩 간단히 소개해볼게요.
① 아케이드
메뉴에 아케이드를 선택하면 참여하고자 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시작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한두문장 정도 길이의 영어나 한국어를 번역하면 됩니다. 영어--> 한국어. 한국어--> 영어 둘 다 나올 수 있고, 번역하기 까다롭다면 건너뛰기를 해서 다음 번역을 하면 됩니다. 번역은 50포인트입니다.
번역하는 중간에 검수도 할 수 있어요. 며칠 해보니 검수를 해야 제가 한 번역들도 검수가 진행되더라고요. 아래 그림처럼 번역문이 상태에 따라 나쁨, 나쁘지 않음, 매우 좋음으로 나뉘는데요. 나쁨을 선택하면 25포인트를 주고 문장을 수정해야 해요. 나쁘지 않음 역시 약간의 수정을 하고 제출하면 10 포인트를 줍니다. 매우 좋음은 수정할 것이 하나도 없는 상태예요.
이렇게 아케이드에서 모은 포인트는 아케이드 메뉴에서 확인 가능해요. 전 약 4,000 포인트 정도를 획득했고, 검수 대기 중인 포인트가 960 정도 있네요. 아래 그림을 보면 오늘의 성적이라고 있는데, 작업한 내용 중 검수가 진행되어 몇 개가 통과되고 탈락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참여 내역을 보면 탈락한 문장은 어디가 매끄럽지 못해 탈락했는지도 알 수 있으니, 통과가 안돼서 기분은 좋지 않지만 공부가 되니 좋은 것 같습니다.
② 집단지성
홈페이지에서 언어 서비스 메뉴에서 하단의 참여하기를 누르면 집단지성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집단지성이 뭐냐면 네이버 지식인처럼 질문자가 번역하기를 원하는 문장들을 집단지성에 번역 요청을 하는 거예요. 네이버 지식인은 내공을 걸지만 플리토 집단지성은 포인트를 걸죠. 포인트는 본인이 플리토에서 번역활동을 하면서 모을 수도 있고요. 돈을 주고 포인트 결제를 해서 사용합니다. 포인트가 높거나 번역하기 편한 것들은 경쟁이 좀 심하죠. 최종적으로 질문자가 마음에 드는 번역을 채택하면 그 사람에게 포인트가 가는 방식입니다. 집단지성에 참여했다고 무조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거죠. 하지만 아케이드보다 훨씬 높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집단지성에 참여하려면 한국어-영어/영어-한국어 이렇게 두 개의 언어 쌍에 대한 테스트 문제를 풀고 합격해야 집단지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번역 3문제와 교정 2문제가 출제됩니다. 5문제 중 4개를 맞춰야 통과이고요. 통과를 못해도 12시간 후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물론 이 테스트를 하지 않아도 아케이드에는 참여할 수 있어요.
③ 전문가 번역
마지막으로 전문가 지원을 해서 일대일 전문 번역가 활동을 통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원래는 통변역 관련 학위 소지자나, 통번역 실무경력 2년 이상인 사람 또는 해외 거주 경험 5년 이상인 통번역 전문가만이 전문가 지원을 할 수 있었는데요. 통번역 학위나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지 않더라도 이력서를 작성하고 시험을 봐서 전문가 번역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영어에 자신 있으신 분들은 도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포인트 사용법
열심히 번역해서 모은 포인트는 다양하게 쓰입니다. 본인이 다른 언어 번역 요청 시 사용할 수 있고요. 현금화도 되고, 스토어에서 기프트콘으로도 바꿀 수 있고 기부하고 봉사활동 시간도 챙길 수 있습니다.
① 캐시아웃
② 기부/봉사활동
③ 기프트콘
① 캐시아웃
최소 5만 포인트부터 캐시아웃이 가능합니다. 5만 포인트 = 35 US 달러네요. 달러로 금액이 책정되어 외환계좌로 받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지정된 원화계좌로만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아직 캐시아웃을 할 수 있을만큼 포인트가 모이질 않아서 캐시아웃 후기는 다음에 해보도록 할게요.
② 기부/봉사활동
플리토에서 모은 포인트는 스토어에서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1365와는 연계가 되지 않고 기부활동 주최 측인 국제 봉사활동 단체인 플랜코리아에서 인증서를 발급해 준다고 합니다. 6천 포인트 이상 기부해야 하고 1500 포인트당 한 시간의 봉사시간이 인정된다고 합니다.
③ 기프트콘
기프트콘으로는 종류가 그리 많진 않지만 스타벅스 커피, BHC 치킨, 굽네치킨, 아마존 기프트콘 등 제 구미에 맞는 것들은 꽤 보입니다.
플리토는 언어 능력자이지만 사정상 전업 번역활동이 힘든 분들을 위해 시간이 날 때 틈틈이 앱으로 하루에 한 문장만 번역해도 돈을 벌 수 있겠금 해 놓은 알바 플랫폼입니다. 열심히 번역해서 캐시아웃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알바 + > 그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 녹음으로 부수입 만들기 (0) | 2021.04.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