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라벨링 알바 :: 해외사이트 neevo

알바 +/데이터라벨링|2021. 4. 22. 00:00

데이터 라벨링 알바는 프로젝트가 있을 때만 온라인으로 작업을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국에 여러 라벨링 알바 사이트가 있지만, 정부 지원 사업이 종료되고 3차를 앞두고 지금은 캐시미션, 크라우스 웍스, 에이아이웍스에 소량의 작업이 올라와 있을 뿐입니다. 에이모도 종종 작업자를 구하는데 경쟁이 심해서 금방 모집 종료가 되네요. 그래서 오늘은 글로벌한 작업자를 모집하는 해외 데이터 라벨링 플랫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neevo라는 회사입니다. 

 

Neevo는?

 

Neevo는 약 50만명의 작업자가 참여하고 있고, 글로벌하게 50개의 언어의 작업을 진행했었네요. 다른 라벨링 알바와 마찬가지로 회원가입을 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검수가 완료된 건에 대해서 Paypal 페이팔을 통해 보수를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회원가입 전에 페이팔 계정을 만들어 놓으셔야 합니다. 계정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은행계좌 확인 명목으로 소액의 현금 (약 5원, 7원)이 입금되고 그 금액을 인증해야 합니다. 계좌로 이 소액의 금액이 들어오는데 저는 주말이 껴서 한 5일 정도 후에 들어왔으니 바로 안 들어온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출처 Neevo

 

 

Neevo 시작하기

 

  1. 페이팔 계정생성
  2. Neevo 회원가입
  3. 페이팔 계정을 neevo 계좌로 설정
  4. 언어 레벨 테스트

 

 

 

언어 레벨 테스트

 

특정 언어에 해당하는 프로젝트는 항상 있는 것이 아니고 "언어 레벨 테스트"를 통해서 읽기와 듣기 부분에서 고급이라는 레벨을 받은 작업자에 한해서 랜덤 하게 프로젝트를 오픈합니다. 작업 초대는 이메일로 오고, 해당 작업은 Dashboar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레벨 테스트는 읽기와 듣기인데요. 듣기는 외국인이 한국말하는 건지 한국 사람이 한국말하는 건지를 판별하는 거라 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읽기는 국어 문제처럼 지문을 읽고 객관식 문제를 푸는 형식도 있고, 문장에서 몇 개의 오류가 있으니 찾아서 드래그하라고 합니다. 처음에 오류 찾는 문제에서 단어 전체에 드래그를 안 하고 틀린 부분의 한 두 글자에만 드래그를 해서 읽기에서 중급을 받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테스트를 할 수 있어서 다시 진행했는데 이번엔 오류 문제에서 오류 있는 단어 전체에 드래그를 했더니 고급 레벨을 받았습니다. 

 

  • 듣기 : 한국인인지 외국인인지 판별
  • 읽기 : 지문 읽고 객관식 문제, 오류 찾기

 

 

 

 

어떤 작업 가능한가?

 

한국어 관련 프로젝트가 없을 때도 Dashboard에 올라와 있는 프로젝트는 테스트 작업을 한 후에 승인이 되면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가 영어지만 마우스 우클릭 후에 번역을 이용하면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승인 후 작업을 하는 중간에 AI에 의해서 1차 검수를 진행해서 가이드와 너무 상이한 작업이 많다고 여겨지면 그 프로젝트의 작업을 더 이상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프로젝트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다른 프로젝트가 올라오면 그걸 하면 됩니다. 

 

보수는?

 

한국어 관련 프로젝트는 난이도에 비해 보수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기계로 만든 AI 목소리의 호감도를 판별하는 작업을 했는데 하나당 단가는 0.04 USD 였는데 50개 하는데 20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20분 동안 약 2천 원을 번 셈인데요. 아쉽게도 작업자 당 50개의 작업만이 할당되었더라고요. 추후에 더 열릴지는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한 후에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검수를 진행하여 페이팔로 보수를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앞으로 한국어 프로젝트에 초대되면 일단은 계속해볼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