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테크, 달러투자 시작하기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달러리치 앱)

재태크 x|2021. 11. 6. 12:18


환테크, 달러 투자는 원화와 외환의 환율을 보며 달러를 싸게 사서 환율이 올랐을 때 달러를 비싸게 팔아서 차익을 내는 것인데요. 보통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을 만한 미국 달러로 환테크를 많이 하더라고요. 화폐의 가치는 정말 많은 요인에 의해서 달라지는데 그걸 전망하는 건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달러 환율의 전망을 잘 몰라도, 원달러 환율에 대한 대응으로도 환테크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박성현

 

박성현 작가님의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라는 책을 우연하게 알게되었어요. 단숨에 읽었고, 환테크는 이렇게 하는 거는구나라고 알게 해 준 책이었습니다. 또한, 달러 투자가 안정적이면서도 수익을 내기에도 좋은 투자 방법이라는 걸 깨달았고요. 물론 투자금이 어느 정도 있어야 수익이 유의미하겠지만, 1달러를 살만한 돈이 있어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더라고요.

환테크, 달러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투자법을 알고 싶으신 분은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달러투자 앱, 달러 리치


박성현 작가님이 개발한 '달러 리치'라는 무료 앱이 있는데요. 거기에 투자지표가 나와 있고, 투자지표를 기반으로 지금 달러 투자 적정한 시기인지 알려주더라고요.

 

달러투자 적합성 지표, 달러리치
동그라미가 2개 이상이면 달러투자 시작해도 좋을 시기라고 하네요. 달라투자가이드를 누르면 지표가 뭔지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달러리치 개발한 작가님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최근에 앱이 업데이트가 되어서, 투자 현황을 기록할 수 있어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로 달러 투자내역을 정리하지 않아도 돼서 얼마나 편리한지 모릅니다.


투자기록 해두면 자동 수익률 계산해주는 달러 리치, 이거 보고 수익이 나면 팔고 있어요.

 


달러 투자, 환테크 후기


박성현 작가님 책과 '달러리치' 앱을 기반으로 달러 투자를 시작해보았는데요. 달러투자를 마음먹은 당시, 원달러환율이 1190원에서 1200원까지 오른 시기여서 달러 투자를 하기에는 좋지 않은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한달 정도 기다렸다가 시작해봤습니다.

우선, 달러리치 앱에서 기간별로 지표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보수적으로 투자하려면 1년에서 6개월 지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고, 조금 공격적으로 투자를 원하면 3개월, 1개월 지표를 보고 투자에 참고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전 보수적이지만, 얼른 시작해보고 싶은 마음에 1개월 투자지표가 달러투자 적합을 나타내기에 소액으로 4번을 분할로 매수에 들어갔습니다.

매번 달러를 살 때마다 달러 리치 앱에 기록을 하면 수익률을 나타내 주고, 합산으로도 볼 수 있지만, 분할 매수한 기록 하나하나의 수익률과 환율을 볼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작가님이 말하는 세븐 스플릿이라는 투자 방식으로, 달러 투자를 물타기가 아닌 한 종목(달러)을 여러 사람이 매매하는 것처럼 접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50원에 산 50불의 달러, 1160원에 산 50불의 달러를 각각으로 보고, 환율이 1165원이 되었을 때 1150원에 산 것을 매도하여 수익을 확정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했습니다. 만약에 주식이었다면, 평단가 1155원으로 산 달러가 100달러가 있다고 생각했겠죠. 작가님은 주식투자도 세븐 스플릿 투자 방법을 쓰신다 하더라고요.

아직 투자자금이 정말 너무 적어서, 환율이 많이 올라도 수익금이 많지 않을 것 같지만 우선 큰돈을 투자하기 전 연습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 시작해봤습니다.

 

소액으로 투자연습 해봤는데 350원의 확정수익을 얻었습니다. 수익률은 0.3%네요.

 

 

최근에 50불 4번 나누어 매수한 것 중에 2개가 수익이 나서 매도를 해봤어요. 100불로 350원의 수익과 0.3%의 수익률을 냈는데요. 아주 소소하지만 나름 의미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지금 수익실현 경험이 계속 쌓이다 보면 투자 금액을 늘리거나, 환율 변동폭이 조금 커졌을 때 기회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환테크 수수료, 세금

 

 

환전 수수료는 달러당 약 1원(90% 환율우대 시) 정도로 수수료도 저렴하고, 환차익은 세금이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어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


환테크 계좌


저는 환테크를 신한 모바일 금고와 체인지업 외환계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두 계좌의 장단점과 환전 수수료는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달러환전 신한은행 체인지업 외환계좌 vs 모바일 금고 (환율우대 확인, 환전수수료 계산, 환테크)

소소하게 환테크를 시작했습니다. 52주 평균 환율 등을 기준으로 두고, 기준보다 저렴해지면 계속 소량씩 추가 매수하고, 매수한 달러가 수익이 나면 파는 방식입니다. 환전 시 신경 써야 할 것

yang2159.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앱테크 추천, 아하토큰, 7개월 동안 얼마나 가상화폐 줍줍했나 (시세 체크)

올해 3월에 '아하'를 알게 되어서 가상화폐도 모으고, 지식인 플랫폼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의사, 약사, 재무설계사 등 전문가들에게 답변을 받는 게 좋더라고요. 게다가 질문하고, 질문 공유

yang2159.tistory.com

 

 

데이터 라벨링 알바 9월 수입 (크라우드웍스, aiworks, 마이크라우드, 캐시미션, 나초스)

안녕하세요. 데이터 라벨링 알바로 용돈 벌고 있습니다. 전업이 아닌 부업으로 하고 있어서 금액은 크지 않지만 재택으로 제가 원할 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알바인 것 같아요. 라벨링 작업

yang215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