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1-4월 데이터 라벨링 비수기 수입 (데이터헌트), AI 허브 일자리 모집공고 확인하는 법

알바 +/데이터라벨링|2023. 4. 5. 11:18

3년 차 데이터 라벨러입니다. 데이터 라벨링으로 고수익, 신입사원 연봉 정도 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그에 비하면 소소한 수준입니다. 자투리 시간, 공간과 시간에 제약 없이 하기 괜찮은 부업이기에 계속 관심을 갖고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1-22년 데이터 라벨링 수익

작년 정부과제는 11월 말에 대부분 마무리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정부 지원 기간이 11월 30일이었거든요. 올해는 12월 31일까지라고 하니까 조금 더 오래 작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1, 2022년 데이터 라벨링 수입

 

23년 1-4월 데이터 라벨링 수입

 

22년 정부과제는 끝났지만, 에이모, 인피닉, 데이터헌트, 캐시미션, 크라우드웍스, 레이블러 등에 프로젝트가 간간히 올라왔었어요. 알바몬, 잡코리아에서도 성수기만큼은 아니지만 간간히 재택 라벨링 근무가 있었고요. 저는 정부과제를 본격적으로 하기 전에 데이터헌트에서 장기 프로젝트 작업자로 참여하다가 검수자로 참여하고 있어 다른 프로젝트에는 거의 참여 신청을 하지 못했어요.

 

 

 

데이터헌트 작업은 작년 7-8월부터 메인으로 잡고 했던 프로젝트인데, 방대한 가이드 숙지와 수급 문제, 단가 조정 등등의 이유로 투자한 시간에 비해 수익이 저조했습니다. 여하튼 장기 프로젝트라 놓지 않고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23년 12월까지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던 것이 3월 말에 갑자기 프로젝트가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많이 아쉽습니다.

 

그래도 덕분에 1-4월 데이터 라벨링 수입을 낼 수 있었다고 위안을 삼아야 하나 싶네요. 하지만 갑자기 백수가 된 기분..그리고 성수기에 다른 프로젝트에 집중했다면 성수기 수입이 더 높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그래서 23년 1-3월 데이터 라벨링 수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직 정산은 되지 않았지만, 곧 정산될 데이터헌트 마지막 수입인 67만원까지 포함하면 23년 1-4월 데이터 라벨링 수입은 약 163만원이네요.  

 

 

 

이제 정부과제 시작되나?

 

정부지원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이 시작되면 데이터 라벨링 성수기가 시작된다고 보고 있는데요. 위의 2년치 저의 데이터 라벨링 수입을 보면 비수기와 성수기를 대략 알 수 있습니다.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 3월 말에 2023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공고를 올라왔더라고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과 기관을 신청 받고,  업체는 선정이 되면 작업자를 구하겠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2023년 지원 기간은 12월 31일이라고 쓰여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작년보다는 조금 더 길게 진행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22년에 비해 23년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예산은 절반정도 감축이 된 2188억 원입니다. 예산이 감축되어 소수의 라벨러들만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개인적으로 있고, 단가가 너무 낮게 책정되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출처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it/10599502

 

 

그래서 이제 뭐하지?

 

어느 때와 같이 데이터 라벨링 플랫폼 사이트 출석체크하면서 모집공고 나오는지 확인해야죠. 알바몬, 알바천국, 잡코리아도 들어가 보고요. 마지막으로, AI 허브 일자리 참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정부과제와 담당하는 업체를 알 수 있고 바로 채용공고로 연결되어 있으니 틈틈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동안 작업이 조금이나마 계속 있어서 자격증 취득을 미루고 있었는데, 막상 시간이 생겨도 따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네요. 그래서 크라우드웍스에서 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전혀 없습니다. 고민 좀 더 해볼 건데 '안 할거 같다'에 조금 더 마음이 기우네요. 하하. 성수기 때 바짝 벌 수 있길 바라면서 데이터 라벨링으로 내팽겨진 다른 파이프라인을 조금 돌봐야겠습니다. 

 

 

 

22년 재택 부업 후기 및 결산 (데이터라벨링,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쿠팡파트너스, 공모주, 환테

2020년 10월부터 집에서 부업으로 수입을 만들고자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만드려고 해 봤습니다. 21년에는 재택부업으로 약 720만 원의 수입이 있었는데, 22년에는 약 920만 원의 수입을 만들었네요.

yang215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