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 시기, 적립식 장기투자해야하나? 금현물과 tiger 골드선물 매수 후기

재태크 x/ETF|2021. 6. 19. 10:55

 

금, 은과 같은 원자재를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으면 자산 헤지를 할 수 있다고 해서 포트에 5% 정도 담아봤는데요. 다른 주식이나 ETF처럼 장기투자, 적립식으로 접근하면 안 될 것 같아서 공부를 해봤습니다. 장단기적인 관점으로 시세차익을 노려야겠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첫 금 투자 매매 타이밍 실패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작년부터 저도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자산분배를 해야한다길래 나름 국내 주식, 해외주식, 금을 포트에 담았는데요. 삼성증권 금 현물 계좌를 개설해서 금 99.99K를 매수했고, Tiger 골드선물(H) ETF를 몇 주 매수했습니다. 사실 타이밍을 생각해서 들어갔어야 하는데, 이것도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줄 알고 그냥 들어갔던 거죠. 완전 고점은 아니지만 높은 가격에 샀고, 그 후 계속 하락했고, 최근에 수익권으로 들어왔는데 결국 매도 타이밍을 모르고 있어 다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금이 배당이라도 주면 가지고 있겠지만, 뭔가 다른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금값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겠지만, 실질금리, 달러지수 이 2가지 정도는 계속 주시하고 있어야겠더라고요. 플러스로 비트코인과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 정도 눈여겨 보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① 실질금리와 금 값은 반대

 

먼저 실질금리를 살펴보면, 실질금리와 금 값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질금리는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것인데요. 명목금리는 미국채 10년물 금리를 말하고 물가 상승률은 기대 물가 상승률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채 10년 물 금리가 오르고 물가 상승률이 감소하면 실질 금리는 상승하기 때문에, 반대로 금 값이 하락하게 됩니다. 아래 미국채 10년 물 금리와 금 값 그래프를 보면 이해하기 더 편할 것 같습니다. 

 

미국채10년물과-금값-비교
미국채 10년물 금리와 금 값 비교 (출처 https://fred.stlouisfed.org/graph/?g=3WlE)

 

 

 

 

 

② 미국 달러와 금 값은 반대

 

미국 달러가 강세면 금 값은 반대로 하락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미국 달러가 약세면 금 값은 반대로 상승하겠죠. 

아래 그래프를 보면 금과 달러가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달러인덱스와-금값-비교
미국 달러인덱스와 금 값 비교 (출처 https://www.macrotrends.net/1335/dollar-vs-gold-comparison-last-ten-years)

 

 

 

위에서 본 것처럼 금리와 달러가 금과 반대로 움직이니까, 미국채 10년물 금리와 달러가 같이 움직이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처럼 미국채 금리가 오르고, 원달러가 오르면 금 값은 하락하겠네요. 

 

 

미국채10년물과-미국달러와의-관계
미국달러와 미국 국채금리 관계 (출처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30983071)

 

 

네이버 금융에서 2021년 1월부터 3월 동안 금 값을 확인해보니, 미국국채와 원달러가 오른 기간 동안 금 값은 하락했습니다. 

 

출처 네이버금융

 

 

 

 

  경기회복 사이클과 금 매매 타이밍

 

 

금 값을 예측하는게 실질금리와 달러 가치로만 예측 가능할 것 같진 않습니다. 비트코인이라는 변수 등 다른 요인도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매매 계획은 있어야 하기에 조사한 내용 바탕으로 금 매매 타이밍을 생각해봤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 틀릴 확률이 큽니다. 그냥 참고로만 봐주세요. 

경기회복 사이클을 보면 팬데믹, 금융위기와 같은 경제위기가 오면 양적완화라는 정책으로 금리를 낮추게 되고 그럼 달러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고 금 가격은 올라가게 됩니다. 이 시기 즈음에 부분적인 매도를 해서 시세차익을 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경제 회복이 이루어지면 금리를 인상하게 되고 그럼 달러의 가치도 오르게 되겠죠. 그럼 금 가격은 하락하게 되니 이 시기에는 금을 포트폴리오 비율에 맞게 추가 매수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금 값이 상승 할 수 있는 시그널을 추가하자면

유로가 달러보다 강세할 때, 신흥국 부채 위기 문제가 있을 때, 디지털 화폐가 상용화되어 코인에 대한 규제를 하게 될 때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 금으로 불리며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금대신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래서 금 투자 시 비트코인에 대한 전망도 함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금은 투자자산의 5~10% 정도의 비율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비트코인과-금의-관계
출처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05/483646/

 

 

 

주의!

개인투자자가 금을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투자하기 위해 봐야할 지표를 정리한 것이라 전문가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아리랑 고배당주 ETF :: 배당 분배금 배당일 수수료 (Arirang)

배당주는 주식과 채권의 중간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적금보다는 높은 중장기채 정도의 배당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고, 주식처럼 주가의 변동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고배당

yang2159.tistory.com

 

 

부동산 리츠 ETF 배당률, 분배금 (TIGER 미국MSCI리츠 vs 부동산인프라고배당)

백신 접종에 따른 시장의 경기 회복 기대감과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국내외 리츠(REITs, 부동산 투자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리얼티 인컴이라는 미국 리츠

yang2159.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