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고배당주 ETF :: 배당 분배금 배당일 수수료 (Arirang)

재태크 x/ETF|2021. 5. 6. 03:23

 

배당주는 주식과 채권의 중간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적금보다는 높은 중장기채 정도의 배당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고, 주식처럼 주가의 변동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고배당주의 장점은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금을 받으며 주가가 회복하길 기다릴 수도 있고, 주가가 오르면 시세차익까지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개별 기업에 투자를 하기보다는 ETF로 투자를 하는 편이라 오늘은 국내 고배당주 ETF 중 아리랑(Arirang) 고배당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리랑 고배당주 종목 구성

한화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로 유동 시가총액 상위 200 종목 중에 배당수익률이 상위 30위 이내의 종목을 선별하여 투자합니다. 배당을 많이 주는 금융주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소재주와 통신서비스가 그다음으로 많이 차지하고 있네요. 상위 10 종목은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현대중공업지주, 메리츠화재 해상보험, KB금융지주, 쌍용씨앤이, SK텔레콤, BNK금융지주, 케이티앤지, 중소기업은행으로 금융주가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리랑 고배당주 ETF 구성종목 (출처 세이브로)

 

 

 

 

 

배당금, 분배금, 분배수익률, 지급시기

ETF는 분배금이라는 형태로 배당을 지급하는데요. 아리랑 고배당주 ETF는 1년에 1회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올해 2021년은 4월 30일이 지급기준일이었고 5월 4일에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분배금은 1주당 590원으로 분배 수익률 (분배금/주가)을 계산해보니 올해는 4.6%의 분배 수익률이었네요. 평균적으로 4~5%의 분배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리랑 고배당주는 지금까지 매년 5월에 분배금을 지급했으니 4월 말까지는 해당 ETF를 보유해야 분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지난 분배금 내역입니다. 

 

 

아리랑 고배당주 분배금 지급 현황 (출처 세이브로)

 

 

수수료와 수익률

ETF는 자산운용사에게 수수료를 내야하는데요. 총보수는 0.23%이고 이 보수는 매일 주가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국내 주식과 마찬가지고 국내 주식으로만 이루어진 ETF의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이고, 분배금에 대해서는 15.4% 배당 수익세를 냅니다. 지난 아리랑 고배당주 ETF의 수익률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최근 1개월 , 3개월, 6개월, 1년 수익률은 6.35%, 19,9%, 33.9%, 49.4%로 수익률도 좋은 편입니다. 

 

 

아리랑 고배당주 수익률 (출처 세이브로)

 

 

 

코로나 이후로 떨어진 주가가 모두 회복한 상태고, 주가가 많이 올라와 있어서 지금 들어가기 조금 부담이 되기도 하는데요. 고배당주 ETF 중 시가총액이 1위고 배당수익률도 좋은 편이라 분할로 매수하는 방식을 고려중입니다.

 

아리랑 고배당주 3년 주가 (출처 네이버 금융)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내 고배당 ETF, 아리랑 고배당주 분배금, 배당일 (ARIRANG)

아리랑(ARIRANG) 고배당주는 저축연금에서 모아가고 있는 종목인데요. 투자하고 있는 종목에 대해 공부할 겸 아리랑 고배당주 분배금, 분배수익률, 배당일, 지급시기 등 확인해 봤습니다. 아리랑

yang2159.tistory.com

 

 

SOL 미국S&P500 월배당 ETF (Tiger, Kodex, Arirang, Kbstar, Kindex 미국S&P500 6종 비교)

국내에는 다양한 운용전략을 가진 미국S&P500 지수 관련 ETF가 여러 개 있는데요. 대부분 분기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신한자산운용에서 국내 최초로 분배금을 매월 지급하는 미국S&P500 ETF인 "SOL 미

yang2159.tistory.com

 

※ 투자 권유가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