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상선 (SM상선) 공모주 일정, 주관사, 증권사 청약수량, 유통가능 물량 체크
기업가치가 약 2조가 되는 중견 해운사 SM상선이 11월에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6년 설립 이후 연평균 40%가 넘는 높은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공모주로 매력이 있는지 SM상선 공모주 일정, 주관사, 증권사 청약 수량, 유통가능 물량 체크해볼게요.
SM상선 공모 개요
SM상선은 신주와 구주매출의 비율이 각각 50%입니다. 11월 1-2일 이틀간 기관 수요예측을 거쳐, 11월 4-5일 이틀간 일반청약자 청약을 실시합니다. 환불일은 11월 7일이고, 상장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SM상선 공모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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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 해상 운송업 |
최대주주 | 삼라마이다스 (41%) |
공모주식수 | 신주모집: 16,922,110주 (50%) 구주매줄 : 16,922,110주 (50%) |
상장 주간사, 증권사 | NH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유안타증권 |
희망공모가밴드 | 18,000원 -25,000원 |
최소청약 증거금 (밴드 상단 기준) | 75,000원 |
기관 수요 예측 | 11월 1일 - 2일 |
일반 투자자 청약 | 11월 4일 - 5일 |
환불 및 배정일 | 11월 9일 |
상장일 | 미정 |
SM상선 주간사 및 증권사별 수수료
SM상선에 청약할 수 있는 증권사는 NH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유안타증권 총 5곳입니다. 온라인, 일반 등급 기준으로 NH투자증권과 유안타증권은 청약 수수료가 없고, KB증권이 1,500원, 하나금융과 하이투자증권의 수수료는 2천 원입니다.
하나금융투자와 케이비 증권은 비대면, 은행 제휴 개설 계좌에 한해서 청약 당일 계좌를 개설해도 청약이 참여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약 수수료
- NH투자증권 : 무료
- KB증권 : 1,500원
- 하나금융투자 : 2,000원
- 하이투자증권 : 2,000원
- 유안타증권 : 무료
SM상선 증권사별 청약수량
대부분의 물량을 배정받은 증권사는 NH투자증권(75%)이고, 그다음으로 KB증권, 하나금융투자, 하이투자, 유안타 증권 순입니다. 수수료도 없고 물량도 많은 NH투자증권에서 청약을 많이 할 것으로 보이네요.
증권사 |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 | 균등/비례 청약 수량 |
NH투자증권 | 6,345,792 주 | 3,172,896 주 |
KB증권 | 1,015,326 주 | 507,663 주 |
하나금융투자 | 592,274 주 | 296,137 주 |
하이투자증권 | 253,832 주 | 126,916 주 |
유안타증권 |
253,832 주 | 126,916 주 |
SM상선 청약 증거금 및 청약 한도
균등배정을 받기 위한 최소 청약 주수는 10주로, 10주의 청약 증거금은 75,000원입니다. 만약 균등배정으로 5주 이상 배정받을 수 있을 것 같은 경우는 20주를 청약하는 것도 괜찮지 않나 싶네요.
각 증권사 등급별 청약 한도는 아래 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공모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일반 등급도 NH투자증권의 청약 한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네요.
증권사 | 등급 | 청약 한도 |
NH투자증권 | 일반 | 253,600주 |
우대 150% | 380,400주 | |
우대 200% | 507,200주 | |
우대 250% | 634,000주 | |
KB증권 | 일반 | 32,000주 |
우대 150% | 48,000주 | |
우대 200% | 64,000주 | |
우대 250% | 80,000주 | |
우대 300% | 96,000주 | |
하나금융투자 | 일반 | 28,000 주 |
우대 | 56,000 주 | |
하이투자증권 | 일반, 우대 | 25,000주 |
유안타증권 |
일반 (온라인) | 12,000 주 |
우대 (온라인) | 24,000 주 |
SM상선 유통가능 주식수
SM상선의 상장 예정 주식수 84,610,550주 중 39.40%에 해당하는 33,336,557주는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입니다. 희망공모가 상단 기준으로 계산한 상장 직후 유통가능 금액은 8,334억 원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상장일 당일 기존 주주의 물량이 없다는 점은 좋은 것 같네요. 기관 의무보유 확약에 따라 유통가능금액이 얼마나 줄어들지 잘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최근 따상을 기록한 기업의 유통가능 물량 평균은 22%, 금액은 100억 -300억대였다는 것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SM상선 공모가 산정
SM상선은 해운업과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해운업의 매출이 97%가 넘습니다. 올해 들어 해운업 부분에서 역대급 실적을 달성하여 공모가 기준 기업가치 2조 원은 보수적으로 산출된 결과라고 하네요.
희망공모가 상단 기준으로 산출한 기업가치는 약 2조인데, 올해 상반기 순이익을 연간으로 환산한 6052억 원에 업종 평균 PER 20배를 곱한 시가총액은 약 12조 원이라고 합니다. 2020년 3분기부터 2021년 2분기까지의 4개 분기 누적 순이익 4160억 원에 PER 20배를 적용해도 대략 8조 3200억 원이 나오고, 여기에 보수적인 할인율을 적용해도 기업가치는 약 5조 원이 산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교기업인 HMM의 목표주가가 하락 조정된 것과 최근 코스닥 지수의 하락이 SM상선 공모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합니다.
SM상선 기업가치는 아래 뉴스 기사를 참고했습니다.
SM상선 간단히 알아보기
SM상선은 해운업과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해운업의 매출이 97%가 넘습니다. 2021년 반기 매출의 97.27%가 해운업에서 발생하고, 해운업 중에서도 대부분의 매출은 컨테이너 운임수입(88%)에서 발생하고 있네요.
2019년까지만 해도 당기순이익이 적자였는데, 팬데믹으로 인해 컨테이너 운임이 상승함에 따라 2021년 반기 순이익이 3,032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 개인 투자자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성투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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