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ET 청약결과 삼성증권, 따상갈까? IPO정보는 어디서 확인?

재태크 x/주식|2021. 5. 2. 07:35

중복 공모 청약을 할 수 있던 마지막 대어였던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는 4월 한 달 뜨거운 감자였습니다. 5월 20일부터는 중복 공모 청약이 금지 되기 때문입니다. 5월 3일(월)에 공모주 청약 결과를 발표한다고 했는데, 어제 벌써 청약 결과가 나왔습니다. 저는 가장 물량이 적었던 삼성증권에서 최소 주수인 10주를 청약 신청했는데요. 운이 좋게도 1주가 배정이 됐습니다.

 

삼성증권에서 공모주 청약 결과 확인

 

삼성증권 앱에서 청약 배정 확인하는 방법은요. 하단메뉴를 누룬후에 상단 메뉴에 있는 뱅킹대출 - 권리/청약 - 공모주 청약 - 내역으로 들어가서 청약했던 계좌 선택하고 청약시작월을 2021-4월로 바꾸면 확인가능합니다. 사진 첨부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 확인

 

SKIET 경쟁률

 

이번 공모 경쟁률을 정말 역대급이었습니다. 다섯 곳의 증권사(미래에셋대우증권, 한국투자증권, SK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에서 청약이 가능했었는데요. 경쟁률은 모든 증권사가 200대 1을 훌쩍 넘겼습니다. 물량이 적었던 NH와 삼성증권은 더 치열했고요 .증권사별 경쟁률은 높은 순서대로 NH투자증권 (502:1),삼성증권 (443:1), 미래에셋증권 (284:1),한국투자증권 (288:1), SK증권 (225:1) 이었습니다. 

 

매도 or 보유

보통 상장 첫날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에서 형성된 뒤 상한가에 이르는 '따상'을 기대하고 매도를 해서 수익화를 합니다. 1주 기준으로 공모가가 105,000원인데 '따상'에서 매도를 했을 때 168,000원이라는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SKIET가 '따상'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고, 기관들이 어떻게 움직일 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주가가 너무 오를 경우 수익화를 한 뒤 SK이노베이션을 대체 수단으로 생각해도 된다고도 하네요. 참고로 SK바이오팜은 '따상상상'을 했고, SK바이오사이언스는 '따상'에 그쳤습니다.

 

SKIET는 습식 분리막 세계 1위 기업

SKIET는 2차 전지의 구성요소 중 습식 분리막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이 습식 분리막은 전기차,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 필요하다고 합니다. 티어1 분리막 시장은 테슬라, 폭스바겐, 르노닛산, 포드, 현대기아차 등 선두권 기업들이 생산하는 전기차에 공급되는 프리미엄 분리막 시장인데요. SKIET는 작년에 이 분리막 시장에서 세계 1위로 평가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국내 에너지 자료조사 업체에 따르면, 글로벌 배터리 회사인 SK, 삼성, LG, 파나소닉, CATL에 습식 분리막을 납품하는 업체 중 SKIET 생산능력이 가장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세와 밝은 전망과 SKIET의 분리막 시장 점유율을 보면 성장 기대가 큰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공모주 대어는?

하반기에는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현대엔지니어링 등 굵직한 기업들의 IPO가 예정되있습니다. 투자 전에 금융감독원 공시시스템(DART)에서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공모가격 산정 근거와 수요예측 결과, 청약 현황,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rt-공모주-투자설명서
DART에서 공모주 투자 설명서 확인하기

 

또는, 네이버금융에서 국내증시 - 왼쪽 메뉴에 IPO를 선택하면 공모주에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금융-공모주-확인법
네이버 증권 공모주 확인하는 방법

 

 

공모주가 처음이라면?

  • 청약하는 기업마다 주관하는 증권사가 다르니 미리 주관하는 증권계좌를 개설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 최소 청약해야하는 주수는 10주이고, 10주를 신청했으면 절반인 5주에 해당하는 증거금이 있는 상태에서 증권사 앱으로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거금은 증권계좌에서 청약 신청과 동시에 빠져나갑니다. 
  • 청약 배정 결과가 나오고 청약이 안된 부분에 대해서는 환불계좌로 증거금이 입금됩니다. 
  • 다 귀찮은데 공모주 투자는 하고 싶다면, 공모주 펀드를 통해서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